Title | 일본 자동차 6개사, 관세 여파 한 해 19조원 이익 감소 추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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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hor | 곽두원 |
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의 자동차 관세 영향 등으로 일본 주요 자동차 기업들의 한해 영업이익이 2조엔(19조2200억원) 가량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.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5 장기렌트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5 장기렌트</a>
일본 요미우리신문은 14일 “일본 자동차 대기업 6곳에서 올해 3월부터 1년간 영업이익이 2조엔을 넘게 감소할 것으로 우려된다”며 “이들 기업 대부분은 미국 시장을 주력으로 삼고 있다”고 전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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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2조엔 손실’ 추정치는 주요 기업들이 내놓은 경영 전망 수치를 바탕으로 집계됐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5 장기렌트카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5 장기렌트카</a> 우선 혼다자동차는 지난 13일 발표에서 2025년 회계연도(올해 4월∼내년 3월) 기준 영업이익이 최대 6500억엔(6조2400억원)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5 리스 가격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5 리스 가격</a> 후지무라 에이지 혼다 최고재무책임자는 “예상치인 마이너스 이익 규모가 상당히 크지만, 최악의 경우 이 정도 수준일 것”이라고 말했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5 장기렌트 가격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5 장기렌트 가격</a> 세계 1위 자동차 완성기업인 도요타는 올해 4∼5월 두달 사이에만 1800억엔(1조7300억원)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추정했다. 1년 기준으로는 1조엔을 넘을 수 있는 수치다. 스즈키의 경우, 상대적으로 미국 수출과 관련성이 적은 경차와 오토바이를 주로 생산하는 데도 ‘2륜 차량’에 적용되는 상호관세와 시장 침체 여파로 한해 400억엔(3800억원) 이익 감소가 예상됐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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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미 경영난을 겪고 있는 회사들로서는 치명타가 될 여지가 있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6 장기렌트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6 장기렌트</a> 실제 닛산자동차는 하루 전, 경영난 타개를 위해 일본 국내외 7개 완성차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. 현재는 일본을 포함한 전세계에 17개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6 리스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6 리스</a> 인력 감축도 애초 9천명 수준에서 2만명으로 두 배 넘게 확대했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6 장기렌트카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6 장기렌트카</a>닛산자동차는 2025년 3월 기준 지난 한해 적자가 6708억엔(6조4300억엔)이라고 발표했는데, 올해는 미국 자동차 관세 등으로 더 어려운 경영 환경을 맞닥뜨려야 하는 상황이다. 이반 에스피노자 최고경영자(CEO)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“고통을 동반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상황은 더 악화될 뿐”이라고 말했다. 이 회사는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에 따른 영향을 4500억엔(4조3100억원) 정도로 예상했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6 리스 가격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6 리스 가격</a>미국 관세 불확실성을 고려해 이번 1년간 매출 예상액만 공개하고 이익 전망은 아예 내놓지 못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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같은 날 혼다도 내년 3월 결산에서 순이익이 전년대비 70.1% 감소한 2500억엔(2조4천억원)에 그칠 것이라고 발표했다. 이 회사는 트럼프 정부의 관세 조처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과 캐나다 공장에서 생산하던 일부 차종을 미국 공장으로 옮기고, 현재 미국 내 공장 생산을 늘린다는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. <a href="https://woomycar.com/ioniq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 dofollow" title="아이오닉6 장기렌트 가격비교" id="goodLink" class="seo-link">아이오닉6 장기렌트 가격비교</a> 또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150억달러(21조원)를 투자해 건설하려던 전기차(EV)와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가동도 2030년으로 연기했다. 아사히신문은 “혼다는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과 엔고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”며 “비용 절감과 생산 거점 재편 등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”이라고 설명했다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