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itle 어떤 PD가 될 것인지 고민이 많았다
Author 애헤이
Content
question

<a href="https://binance-bitget.com/ansan/" target="_blank" rel="noopener" title="안산개인회생" class="seo-link good-link">안산개인회생</a> 조금 더 경쟁적이고 치열한 환경인 것 같은데 오히려 그 환경이 제가 뭘 하고 싶

대형 방송사와 넷플릭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.

"방송사는 광고 수익이 주 모델이니까 그 광고를 따오고 채워야 한다. 그러다 보니 콘텐츠 최소시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았다. 중간광고 CM(Commercial Message) 3개를 넣으려면 약 90분을 넘겨야 한다. 그래서 요즘 예능은 90분을 거의 다 넘긴다. 약 60분 분량에선 2개를 넣을 수 있고, 그 이상은 3개를 넣을 수 있다. 시청률은 그래프로 표현이 되는데 어딘가는 올라가고 어디는 떨어진다. 경쟁 방송사 동시간 대 다른 콘텐츠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곡선이다. 시청률이 중요하니까 곡선을 보고 있다 보면 프로그램에서 어느 부분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보다 시청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생각한다. TV 콘텐츠는 시청자를 유입, 점유시키는 게 목표다. 넷플릭스 콘텐츠는 시청자를 몰입시키고 다시 보게 하는 게 목표다 보니, 실제 만드는 과정에서 생각이 굉장히 다른 것 같다은지 더 적극적으로 고민하게 만들어 주더라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