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itle | 20조 비만치료제 시장 ‘마운자로 vs 위고비’ 혈투…2라운드 승부처는 한국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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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uthor | 곽두원 |
20조원 규모의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에서 일라이릴리와 노보노디스크가 ‘혈투’를 벌이고 있다.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1라운드는 일라이릴리가 승기를 잡은 모양새지만, 다음주 한국 시장에서 벌어질 2라운드를 앞두고 양 사 모두 치열한 마케팅 경쟁에 들어갔다.
일라이릴리의 ‘젭바운드(국내명 마운자로)’가 출시가격을 낮출 기미를 보이자 노보노디스크도 즉각 위고비의 용량별 공급가를 최대 40% 낮추며 맞불을 놓았다. 한국 시장 규모는 약 2000억원 수준이지만, 여기서 밀리면 자칫 아시아 시장을 다 내주게 된다는 게 양 사의 시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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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일 업계에 따르면 노보노디스크는 이날 국내 의약품 유통사 등에 위고비 공급단가를 낮춰 용량별 차등 가격제를 적용하기로 했다. 지난해 10월 국내 출시된 위고비(4주분 펜 주사기 1개 기준) 출고가는 37만2000원으로, 약국에서는 40만~60만원대에 판매돼왔다. 출시 초기에는 품귀를 빚으면서 일부 의원과 약국에서 70만~80만원까지 받기도 했다. 그러나 이번 조정으로 초기 투여 용량인 저용량(0.25㎎) 공급가가 최대 42% 인하돼 21만6000원 수준까지 떨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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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·약국 마진을 고려해도 환자의 약값이 월 20만원대까지 낮아질 수 있다는 게 업계 전망이다. 다른 용량도 10%가량 인하될 예정이다. 노보노디스크 관계자는 “한국 비만 환자들의 치료 지속성과 접근성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고 위고비 출고가에 차등 가격제를 적용하기로 결정했다”고 설명했다..